top of page

3차원 사람 포즈 인식 기술을 활용한 자세 교정 시스템




팀명

3D


팀원 명단

정재헌, 김가연, 김유겸


지도교수

고영준 교수님


작품 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에는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사람들은 앉아서 작업에 집중할 경우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올바르지 않은 자세가 근육을 사용하지 않거나 특정 근육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는 일부 하중을 관절과 인대가 버티게 되어 관절과 인대에 무리를 주고, 이런 자세를 지속하다 보면 몸이 틀어져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더 편하게 느껴 또다시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취하는 악순환을 낳는다.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할 경우 거북목증후군, 라운드숄더, 어깨비대칭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이런 증상은 추후에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 등의 질환을 유발한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고자 사용자의 웹캠을 활용한 작업 중 올바르지 않은 자세 인식 서비스가 개발되었다. 이 서비스는 2D Pose Estimation을 활용해 사용자의 자세를 추정하고 각 포인트의 위치를 기반으로 각도를 측정해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판단했다. 하지만 이 경우 2차원 위치 정보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거북목이나 라운드 숄더 등 3차원의 위치 정보가 필요한 자세는 추정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3차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추정하기 위한 자세 교정 서비스를 개발하려 한다.


작품 내용

3차원으로 사용자의 자세를 파악할 수 있다면, 기존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올바르지 않은 자세 목록을 포함하여 거북목증후군 및 라운드숄더와 같은 종류의 올바르지 않은 자세 또한 감지할 수 있게 된다.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성공적으로 감지하게 된다면, 사용자의 현재 자세 인식을 통한 자세 교정, 자세를 지속적으로 기록하여 사용자의 자세 교정된 자세 유지 그리고 자세 교정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자세 교정을 즐거운 활동으로 만들고자 한다.

사용자의 현재 자세를 인식 시키기 위해, 올바르지 않은 자세가 일정시간이상 유지된다면 소리를 통한 알림을 보낸다. 사용자이 자세 교정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올바르지 않은 자세 영상과 자세 정보를 기록하고 통계내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사용자이 자세 교정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세 등급 제도(교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정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 시스템)를 활용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려 한다.








조회수 64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