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풍수해 재난 알림 서비스 클나임마를 위한 대한민국 맞춤형 기상 예측 모델: K-CLI (Korea CLimate Information)

최종 수정일: 6월 4일




팀명

Clima-X


팀원 명단

차영은, 이태홍, 정민경


지도교수

양희철 교수님


작품 배경 및 목적

최근, 이상기후 및 기상 악화로 인한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상기후는 현재 사용하고있는 수치예보모델이 빠르고 정확히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기상예측에 사용되는 수치모델은 방대한 수치 데이터의 연산으로 예측을 진행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며, 슈퍼컴퓨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이상기후 및 기상 악화를 미리 예측하여 피해량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수치모델의 느린 예측속도와 거대한 물리장치가 필요하다는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AI를 활용하여 기상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여 대한민국의 이상기후 및 기상 악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한다.


작품 내용

본 프로젝트는 AI를 활용한 대한민국 맞춤형 기상정보예측모델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전세계의 기상데이터를 사용하여 전지구적 기상을 예측하는 3가지의 AI기반 기상예측모델 GraphCast, ClimaX, Pangu Weather를 조사하였고, 이 모델들을 참고하여 대한민국 맞춤 기상예측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과정은 아래와 같다.

- 대한민국의 기상정보 데이터를 확보한다.

- 기존 foundation 모델을 fine-tuning하거나 기존 예측모델의 결과를 사용 또는 구조를 모방하여 새로운 모델을 구축한다.

- AI기반 기상예측모델을 구축 시 경량화를 진행하여 좋은 성능을 가지며, 크지 않은 모델로 구축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면 대한민국 재난상황에서의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한 예측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조회수 10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